마지막 업데이트 16.09.26
본명: 제베다이아 킬그레이브(Zebediah Killgrave)
직업: 범죄자, (과거에 스파이)
소속: 없음, (과거에 후드의 크라임 신디케이트)
출신지: 크로아티아 리에카
가족: 카라(퍼플 우먼, 딸)
:
보라 모발: 보라 피부: 보라
첫등장: Daredevil # 4 (October, 1964)

초능력

페로몬으로 100명 이상의 사람의 의지를 동시에 조종할 수 있다, 치유능력.

무기/장비
보랏빛 가스
한계
시간이 지나거나 거리가 멀어지면 조종이 풀린다. 강한 의지력을 가진 사람에게도 통하지 않는다.
퍼플맨 Purple Man (보라빛 남자)
 
소련의 스파이인 그는 미군 병참부에 침입하여 실험중인 신경가스의 샘플을 훔치는 명령을 받았다. 경비병이 킬그레이브에게 발포했을 때, 이를 피하려다 신경가스가 담긴 통에 부딪히게 되었다. 가스의 용액을 뒤집어 쓴 킬그레이브는 피부가 보랏빛으로 변하게 되었다.
붙잡혀 질문을 받은 그는 빈약한 알리바이를 댔지만, 놀랍게도 그의 이야기를 믿은 군대가 풀어주었다.
신경가스 덕분에 다른 사람의 의지를 명령하는 능력을 갖게 된 그는 스스로를 퍼플맨으로 부르면서 범죄의 길로 들어섰다.

멜라니라는 여성은 약 10년 간이나 킬그레이브와 살고 있었다.
멜라니의 미모에 반한 킬그레이브가 자신과 결혼하도록 설득하는 능력을 사용한 것이었다. 결국, 킬그레이브는 그녀가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길 원하여 정신통제에서 해제했지만, 멜라니는 그의 짓에 소름끼쳐하고 캐나다 토론토로 도망쳤다. 킬그레이브는 그녀를 쫓아가지 않았다.
그리고 얼마 후, 멜라니는 딸 카라를 낳았다. 카라가 13살이 되었을 때, 그녀의 피부는 보랏빛이 되었고, 그리고 퍼플맨과 비슷한 초능력이 생겼다.
멜라니에게서 아버지의 정체를 들은 그녀는 자신을 퍼플걸이라고 부르며, 캐나다의 히어로 팀 알파 플라이트의 협력자가 되었다.
하지만, 멜라니와 킬그레이브의 주장이 달라서 어느 것이 사실인지는 아직 모른다.

킬그레이브는 자신의 능력으로 세계의 지배자가 되려고 했다.
그러나 킬그레이브의 능력보다 그의 조종에 저항하는 의지의 힘이 더 강했던 데어데블에 의해 실패했다. 감옥에 보내진 킬그레이브는 탈옥하고 샌프란시스코에 자신의 범죄 제국을 만들었지만, 다시 데어데블에게 패배했다.
뉴욕으로 돌아온 그는 글렌 산업의 회장인 맥스웰 글렌을 조종하여 자신을 원조하도록 조종했다. 이 범죄에 대한 공판 중에 글렌은 자살했다.
데어데블은 킬그레이브가 글렌에게 범죄를 저지르도록 했다는 것을 깨닫고, 교도소에 있는 그를 찾아갔다. 이때, 킬그레이브는 데어데블이 앞을 못 본다는 것을 알고 그가 맷 머독이라고 추측했다. 둘이 대치하던 중에 킬그레이브는 바다에 빠져버렸다.

바다에 빠져 죽은 것처럼 보인 킬그레이브는 살아남았다.
그는 범죄를 은퇴하고 여가를 즐기는 신사가 되었다.
어느 날, 킹핀의 부하 둘이 마약을 배달하다가 우연히 킬그레이브의 보랏빛 롤스로이스와 충돌했다. 화가 난 킬그레이브는 두 범죄자가 서로 싸우도록 자신의 능력을 발휘했고, 그로 인해 도착한 경찰은 헤로인을 몰수했다.
킹핀은 킬그레이브를 데려오도록 시켰다. 킹핀은 뉴욕에 있는 여러 자경단원들인 데어데블, 스파이더맨, 아이언 피스트, 문나이트, 파워맨 등에게 함정을 놓는 것을 돕도록 강요했다.
킬그레이브의 능력은 더욱 전보다 증가하여 이번엔 데어데블도 그의 능력에 저항할 수 없게 되었다.
그러나 문나이트가 킬그레이브를 기절시켰고, 다시 한 번 킬그레이브는 경찰에 끌려갔다.
 
킬그레이브는 결국 다시 자유를 찾아 여가를 즐기기를 계속했다.
그가 폴리네시아의 섬에서 휴식을 취하는 동안, 닥터 둠(Doctor Doom)에게 사로잡혔다.
닥터 둠은 자신의 장치를 통하여 킬그레이브의 능력을 자신이 지구를 지배하는데 사용하도록 이용했다. 사실상 지구상의 모든 이는 킬그레이브의 통제 하에 들어왔다. 하지만, 인간과 다른 생리구조로 인해 어벤저스의 원더맨은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았다. 원더맨은 캡틴 아메리카를 정신통제에서 구하고, 둘이 함께 아이언맨과 와스프를 구했다. 와스프는 네이머 또한 통제에서 풀려나게 도와줬다. 분노한 네이머가 킬그레이브를 죽이고, 세계를 닥터 둠의 통제에서 풀어줬다.

킬그레이브는 죽지 않고 살아남아 뮤턴트 X-맨이 사람들로부터 구세주로서 추앙받도록 만들었다. 그는 X-맨이 엄청난 초능력으로 세상을 더 좋게 개선해주길 바랐다. 그러나 X-맨이 진실을 알게 되자 신뢰를 잃고 말았다. 계획은 또 실패했다.

수퍼히어로 주얼(Jewel)로 활약하는 제시카 존스는 레스토랑에서 일어난 난투극에 킬그레이브가 관련 있음을 알아냈다. 그는 제시카에게 경찰을 처리하라고 시킨 뒤에 평화롭게 식사를 마쳤다. 그리고 제시카를 5성급 호텔에 감금했다.
8개월 동안 킬그레이브의 조종을 받으면서, 거리에서 데려온 여대생들과 함께 지내야만 했다. 그녀는 종종 킬그레이브 자신과 함께 있어달라고 애원해야 했다.
그는 제시카의 인생은 만화책이어서 열혈독자들이 보고 있다고 믿게 하고, 때때로 독자들을 위해서 옷을 벗도록 시켰다.
신문 일 면에 데어데블이 뉴욕 시를 구한 기사가 보도되자, 화가 난 킬그레이브는 제시카에게 그를 공격하라고 시켰다.
그러나 제시카는 스칼렛 위치를 데어데블로 착각했다. 어벤저스는 그녀를 기절시키고 세뇌당했음을 알게 되었다.
X-멘의 진 그레이가 킬그레이브가 다시는 그녀의 정신을 건드리지 못하도록 해주었다. 깨어난 제시카는 트라우마로 인해 수퍼히어로 활동을 그만두고 사설탐정이 되었다.

한 의뢰인이 제시카에게 킬그레이브를 찾아달라고 고용했다.
그녀는 의뢰인의 집에서, 한 레스토랑에서 킬그레이브가 숨 쉬지 말라는 명령을 했고, 거기 있던 34명이 사망한 사건이 있었다는 것을 들었다. 하지만 그 당시에 킬그레이브는 래프트 교도소에 수감되어 있었다.
그녀는 클레이 쿼터메인의 호위를 받아 킬그레이브를 면회하러 갔다. 그는 자신과 제시카는 만화 속 캐릭터일 뿐이지, 작가가 아니므로 탈옥할 수는 없었다고 말했다.
대화를 포기하고 돌아간 제시카는 교도소에서 폭동이 일어나 킬그레이브가 탈옥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 날 밤, 제시카는 남자친구 스캇(앤트맨)이 죽어있는 것을 발견했다. 킬그레이브는 제시카의 만화책의 미적인 부분에 대한 의견을 이야기했다. 제시카는 킬그레이브를 살인죄로 고발했지만, 킬그레이브가 스캇을 죽은 것으로 보도록 만든 것임이 밝혀졌다. 스캇은 살아있었다.
킬그레이브는 거리에서 대규모 폭동이 일어나도록 만들었다. 그때, 제시카는 진 그레이의 환영을 보았다.
진 그레이는 머릿속에 심어둔 정신방어가 작동되어 있음을 알려주었다. 곧 어벤저스가 도착하고, 킬그레이브는 제시카에게 그들을 죽이라고 시켰지만 제시카는 킬그레이브를 무자비하게 구타했다.

일렉트로(Electro)가 전기능력으로 래프트 교도소에 폭동을 일으켰을 때, 킬그레이브는 달려온 루크 케이지에게 아내 제시카와 뱃속의 아이를 지키고 싶으면 어벤저스를 죽이라고 시켰다. 그러나 킬그레이브는 약물을 탄 음식을 제공받느라 능력이 많이 약해져 있었다. 루크 케이지는 그를 때려 눕혔다.
   
퍼플맨 아머